임상강좌

> 임상강좌 > 이중맹검 임상시험 및 가짜침과 위약 상세정보

이중맹검 임상시험 및 가짜침과 위약

임상시험에 사용되는 한약제제, 한방의료기기, 침, 뜸, 부항, 추나 등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증명할 목적으로, 해당 치료법의 임상적 효과를 확인하고
김성철 교수

    

코가 하는 일은?

코는 우리 얼굴에서 외모를 결정하는 중요한 부위이면서 내부적으로도 많은 일을 하고 있다.

첫째로 호흡기도로의 역할을 하고, 둘째로 냄새를 맡고, 셋째로 음성을 결정하는 공명기로 작용하고 있다. 이 중 호흡기도로의 역할에는 들숨과 날숨이 지나가는 통로의 역할뿐만 아니라 하부 호흡기도로 내려가는 공기를 준비해준다. 공기를 준비한다는 것은 외부에 어떠한 공기가 들어와도 코를 통해 폐로 들어가기 전까지 온도와 습도 조절, 그리고 자가 정화의 역할을 해주는 것을 말한다. 온도 조절과 습도 조절에 문제가 생기면 코막힘이 심해지고 코안의 건조 또한 심해진다.

 

코 건강을 위협하는 문제들

코 건강을 위협하는 문제 가운데 먼저 온도 조절 이상으로 인한 코 막힘 증상을 들 수 있다. 요즘같이 낮과 밤의 온도 차가 점점 벌어지는 시기에는 새벽 즈음 차갑고 건조해진 공기를 빨리빨리 덥혀주고 습도를 맞춰주고 걸러 내줘야 한다. 그런데 코 건강이 좋지 못한 경우 호흡기도로의 역할이 힘들어지면서 앞서 언급한 기능이 잘 수행되지 않는 것이다. 코의 점막이 온도를 맞추기 위해 과다하게 부풀면서 코 막힘이 심해지고, 과잉반응의 한 현상으로 콧물이 다량으로 나오는데, 이때 코를 세게풀면 코의 점막도 같이 부풀어 올라 더욱 막힌다.

앞쪽 길이 막히므로 나오는 콧물은 자꾸 코 뒤로 넘어가게 되어 후비루 증상으로 인한 이물감이 심하게 되고 기침도 잦아진다. 체력이 약한 분들은 이때 기침이 심해져 하기도 질환으로 번지는 악순환을 겪기도 한다. 코의 건조가 심해지는 경우도 문제다. 코안은 비강 내부와 주변에서 분비되는 점액들로 하루 1L가 넘는 분비물들을 하루 종일 적셔주어 습도 유지뿐만 아니라 코의 자가 정화 기능도 수행하고 있는데 이 기능이 떨어지는 것이다. 그러면 코안의 건조 정도에 따라 콧속이 따갑기도 하고, 코안에 반복적으로 딱지와 코피가 발생하기도 한다. 또 콧속에 불쾌한 냄새를 호소하기도 한다. 환자분들 중에는 코안의 딱지가 문제인 것으로 생각되어 자주 코를 후비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이 반복되면 코안은 더욱 헐고 점막이 점점 위축되어버린다.

정상적으로 분비되어야 할 진액들이 줄어드는 것은 인체 내부의 음허증상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것은 연령이나 성별, 평소의 식습관, 수면시간, 생활패턴 등 고려할 요인들이 다양하며 특히 가을철은 외부 기후까지 건조해지면서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다.

 

코 건강, 이렇게 되찾자

첫째, 코의 온도 조절 능력이 부족한 경우와 재채기와 콧물로 코 막힘이 심한 경우에는 한기를 몰아내고 호흡기를 따뜻하게 해주는 치료와 생활습관이 필요하다. 호흡기를 덥히는 한약으로 보폐온탕류(폐를 보하는 약으로 코, 인두 등 호흡기를 따뜻하게 하여 그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처방)의 한약을 복용하면서 평소 마스크 착용으로 코를 보호해주면 좋다. 특히 한여름에 너무 차가운 음식이나 음료수를 자주 섭취하면 가을철에 증상이 심해지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평소에 배와 발을 따뜻하게 해주면 코로의 혈액순환이 좋아져 갑작스러운 코 막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둘째, 코의 건조로 인해 콧속이 따갑거나 건조해지고 목 뒤로 이물감과 건조한 기침이 잦은 경우는 진액을 보충해주는 청상보하환 계통의 보음약을 복용하면서 커피나 매운 음식을 자제하고 맥문동차와 같은 진액을 보충해주는 차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코점막이 헐어버린 경우는 자운고 같은 연고로 보호해주는 것도 좋다.

또는 관개중악(灌漑中岳)이라고 해서 가운데 손가락 지문으로 코의 양옆을 문질러 코의 표리를 따뜻하게 덥혀주는 방법을 활용하면 코에 윤기를 보태주게 되어 코 막힘 증상 해결에 도움이 된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코 건강을 지켜 활기찬 가을을 보내시기 바란다.

총 1강 스트리밍 38,000원 / 무제한
스크랩하기 로그인후 장바구니 로그인후 즉시구매
무통잡 입금 계좌번호 KEB하나은행 709-910032-50405 김성철

광주광역시 남구 회재로 1140-23 원광대학교 광주한방병원 임상시험센터 / tel : 062-670-6716
Copyright @ 2019 KMEDIO all right reserved